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영화이야기

돈 룩 업(넷플릭스 추천 영화)

by sohappier 2022. 5. 8.
728x90

초호화 캐스팅 Don't Look Up

돈 룩 업은 코로나로 인해 개봉이 미뤄지다가 2021년 12월 24일 Netflix에서 오픈된 영화이다. 이 영화의 출연진은 이름만 들어도 아는 세계적인 배우들이 대거 등장한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제니퍼 로렌스, 메릴 스트립, 아리아나 그란데 외에도 케이트 블란쳇, 롭 모건, 조나 힐, 마크 라일런스, 타일​​러 페리, 티모시 샬라메, 스콧 메스커디, 마이클 치클리스, 멜러니 린스키, 히메시 파텔, 토메르 시슬레, 폴 길포일, 로버트 조이로 그야말로 초호화 출연진을 자랑하는 코미디 영화이다. 초호화 캐스팅에 코미디 작가와 감독으로서 미국 내에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한 애덤 매케이 감독의 연출로 만들어진 Don't Look Up에 대한 기대와 관심은 어찌 보면 당연한 시작이었으며, 당연히 훌륭한 작품일 수 밖에 없었다.

 

현 시대 인류의 불감증에 대한 경종을 울리는 풍자

천문학과 대학원생 케이트 디비아스크(제니퍼 로렌스)와 담당 교수 랜들 민디 박사(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태양계 내의 궤도를 돌고 있는 혜성이 지구와 직접 충돌하는 궤도에 들어섰다는 엄청난 사실을 발견한다. 그래서 그 사실을 알리기 위해서 노력하지만 그 누구도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들은 위성 충돌로 인한 지구의 멸망을 막기 위해 그 사실을 정확히 알리기 위한 일을 시작한다. 이 혜성이 지구에 충돌할 것이라는 사실을 처음 대통령(메릴 스트립)에게 알려보지만 백악관 측은 당장 관심사인 선거에만 집착할 뿐 이 사실을 무시한다. TV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사실을 전해도 보지만 그들은 지금 닥치고 있는 위험한 사실이 아닌 과학자들이 그런 일을 하는 것을 신기하게 바라보는 것에만 관심을 가지고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한다. 이렇게 영화는 내내 심각성을 알리려고 하는 자와 그것을 외면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의 이야기가 진행된다. 충돌까지 남은 시간은 단 6개월이지만 대책은 세워지지 않고 룩업을 말하는 자들(다가오는 위성을 보라고 외치는 자들)과 돈 룩 업(그것을 외면하고 다른 일들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는 자들)을 외치는 자들 사이의 대립으로 시간이 흘러간다. 과연 지구의 종말을 막을 수 있는 것일까? 돈 룩 업은 지구와 위성의 충돌이라는 단순한 재난 코미디이다.  다시 말하면, 코미디 영화이기 때문에 재난 영화에 따른 깊은 성찰과 신중한 내용을 기대할 수는 없다. 심각한 상황을 희화화하기 위하여 오버스러운 풍자를 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조금은 가벼워 보일 수 있는 영화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 사회, 세계 사회에 직면한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우리들의 불감증을 보여주고 있다. 문제를 제대로 보지 않고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보고 싶은 데로 보고 있는 우리들의 모습에 대한 성찰을 하게된다. 그렇다면 돈 룩 업에서는 사람들의 불감증을 이겨내고 케이트와 민디 박사가 지구와 위성의 충돌을 막아낼 수 있을까? 결론은 직접 확인해 보자.

 

돈 룩 업을 바라보는 시선

1. Don't Look Up은 완전히 현실적이며 우리가 얼마나 어리석고 하찮은 존재인지 보여주고 있다. 코미디로 분류가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인간성을 정확하게 묘사할 때만 유머러스한 부분이 나온다. 그것은 은유적이지만 구체적으로 우리 자신에 대해서 생각하게 해주는 요소이다. 나 또한 처음에는 코미디 적인 면이 너무 과하다고 생각되었지만, 볼 수록 얼마나 체계적이고 섬세하게 만들어진 영화이며 훌륭한 연기인지를 알 수 있었다.

2. Don't Look Up은 픽션이 아닌 현재 사람들의 모습을 제대로 담은 다큐멘터리이다.

3. Don't Look Up은 약간 천천히 시작하지만 놀랍게도 성장하고 모든 유쾌함과 끔찍함 속에 있는 인류에 대한 매우 가슴 아픈 그림이다. 보는 동안 너무 좋아, 웃고, 울고, 사랑했다.

4. 처음부터 끝까지 마음에 들었다. 어두운 유머, 우리의 현재 현실에 대한 슬픈 진실, 인간의 감정, 약점, 윤리적 딜레마, 고난, 존재와 삶에 대한 깊이와 의미가 공존하는 아주 오랜만에 본 최고의 영화이다. Nicolas Britell의 음악도 영화에 놀라운 감동을 더해주고 있다. Don’t Look Up은 절대적으로 훌륭하다.

 

728x90

댓글